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무직자 이용가능할까요? 최저신용자들을 위한 정부지원대출 상품을 무직자가 이용가능한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텐데 이번 글을 확인해보면 정답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어떤 조건과 한도, 금리로 이용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무직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불법사금융 피해 방지를 위해 연체경험 등의 사유로 현재 정책서민금융상품(햇살론 15) 이용이 어려운 최저신용자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보증부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은 연소득과 개인신용평점 외에는 햇살론15 거절된 자만 있고 나머지는 특징이 없습니다. 직업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무직자도 이용가능할 수 있습니다.
먼저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조건과 한도 등의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지원대상
- 햇살론 15 거절 : 연체경험 등의 사유로 햇살론 15 보증이 거절된 자
- 개인신용평점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 22년 기준 KCB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
- 연소득 : 4,500만 원 이하
- 대출한도 : 동일인 최대 1,000만 원
- 최초 이용시 최대 500만 원 이내 6개월 이상 정상이용 시 추가대출 1회 가능
- 대출금리 : 연 15.9%
- 대출기간 : 거치기간 1년(선택) + 3년 또는 5년
-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 우대금리 : 상환기간 중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인하 (3년 선택시 3.0%p씩, 5년 선택시 1.5%p씩)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상환을 완료한 분들이라면 횟수 제한없이 반복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추가대출도 가능한데 6개월 이상 정상이용 시 추가대출 1회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복수의 대출 이력이 있는 경우 각 계좌의 누적 성실상환기간을 모두 합산해서 산정한다는 것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방법
이렇게 좋은 대출이라고 해도 어디서 이용하는지 모를 경우 의미가 없습니다.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 앱 또는 서민금융지원센터 방문
- 은행 : 광주은행, 전북은행
현재 신청 가능한 은행은 2가지로 광주은행과 전북은행이 있지만 점차 확산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출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앱 접속
- 자격조회 및 보증신청
- 금융교육 이수
- 보증약정 체결
- 협약은행에 대출신청
- 대출실행
만약 대출을 이용할 때 앱을 이용하기 힘든 분들이라면 서민금융진흥센터에 직업 방문해야 하는데 그때 예약을 받고 진행하면 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서류
대출을 이용할 때 필요하 서류가 있는데 고객이 직장인인지, 사업자인지, 연금소득자냐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각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부결시 대안 상품
하지만 모든 대출이 마찬가지지만 부결이 될 때 이용할 수 있는 다른 상품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때 알아보면 좋은 상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때 알아보면 좋은 상품에는 정부지원 대출이 있습니다.
햇살론 외에도 새희망홀씨 등의 다양한 상품이 있기 때문에 각 조건과 한도를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소액이라도 괜찮은 분들이라면 비상금 대출도 좋은 대안인데 각 은행별 조건도 다르고 저신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 상품을 이용하기 힘든 분들이라면 대부업체나 개인돈 대출을 알아봐야 할 겁니다.
이용하기 전 후기를 통해서 어디서 대출을 잘 받을 수 있는지 안전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면 보다 좋은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