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수 못 갚으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아시나요? 의외로 개인돈 일수를 이용하는 분들이 대출을 상환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불법적인 대출이라는 생각에 안갚아도 될까하고 넘어가려는 분들도 있을텐데 그럴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수 못 갚으면
일수를 빌릴 때는 정말 간절했지만 상환하는 문제는 또 다릅니다. 물론 일수를 이용할 때 안갚아도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법정금리 20%를 초과한 경우 이자 부분
법정 금리를 초과한 경우에는 초과분에 대해서는 이자를 납부하지 않고 원금만 상환하면 됩니다.
하지만 업체마다 차이가 있는데 선이자나 출장비 등을 요구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원금과 법정금리에 해당하는 이자만 납부하면 되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수를 못 갚으면 민사소송이 가능해집니다.
민사소송이 진행되면 통장 압류나 사유재산 압류가 되기도 하며 더 나아가면 신용불량자가 됩니다.
이미 기대출이 많아서 큰 문제가 없다고 포기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정말 치명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꼭 기억해야 합니다.
만약 일수를 안 갚기 위해서 개인회생이나 파산 신청을 하려는 분들도 있을텐데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닙니다.
- 소득이 없거나 매월 최저 생계비에 미달하는 수입이 존재하고 채무변제 가능성이 없는 경우
- 채무발생원인이 개인 일수 대출, 도박 등으로 낭비라면 불가능
- 채무발생시기가 최근 1년 이내가 아닐 경우
- 채무자 연령이 2030세대가 아닌 경우
위 내용을 확인해보면 개인돈이나 일수를 빌리고 회생/파산 신청은 정말 힘들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불법채권추심을 당한다면?
만약 불법채권추심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불법채권추심이란 상환을 하라는 것은 정신적, 신체적 압박을 하는 행위를 말하며 새벽에 연락하거나 집에 찾아오는 것, 가족이나 제3자에게 연락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때는 금융감독원이나 ☎1332에 신고해서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연히 자신이 불법채권추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니 녹취나 계약서 등을 꼭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일수 대출 이용 전 알아둬야 할 상품
일수 대출을 이용할 때 안 갚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서 쉽게 생각하기도 하지만 안 갚을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면 이용하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그때 이용하면 좋은 상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상금 대출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아도 이용할 수 있는 농협, 우리은행 상품이 있으니 상품의 조건과 한도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대출 상품에는 햇살론 외에도 다양한 상품이 있기 때문에 각 조건과 한도를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만약 위 상품을 이용하기 힘들다면 대부업체나 개인돈 업체를 알아봐야 할 겁니다.
물론 이용하기 전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알아둔다면 좋은 대출이 가능할 겁니다.